2023년 청년도약계좌 조건 나이는? 신청방법 기간까지 알아보자

🏦 2023년 6월부터 청년도약계좌 출시 소식을 들으셨을 것 같은데요! 다양한 정부 지원정책이 있지만 이는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다고하여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은데요!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청년도약계좌 조건 나이는? 신청방법 기간까지 알아보자, ALSN

아무래도 조건이 좋다보니 나도 대상자가 될 수 있을지가 궁금할 것 같은데요! 이외에도 신청방법이나 기간 들을 찾아보셨을 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이어지는 글에서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리도록 할테니 확인해보세요!


청년도약계좌 개설 신청

5년동안 월 70만원을 적금식으로 넣는다면 5,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이는 청년자산형성제도 중 하나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이 많은만큼 이를 잘 활용하는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는 신청자격이 까다로워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것은 아닌데요! 자세한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자격 조회

신청 조건은 나이와 소득을 맞춰야되는데요! 먼저 나이는 만 19세에서 34세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남성분들 중 병역을 이행했다면 그 기간만큼 연장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은데요. 이는 6년까지입니다.

그리고 개인소득은 7,500만원 이하여야됩니다. 그리고 6,000만원이 넘는 분들은 정부지원금 제공은 없으며 비과세 혜택만 적용되며 가구소득은 중위소득 180%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가구별 소득 중위 180%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인 가구 기준 3,740,206원
  • 2인 가구 6,221,079원
  • 3인 가구 3,982,669원
  • 4인 가구 9,721,735원
  • 5인 가구 11,395,238원
출처 – YouTube 시골쥐의 도시생활

지원금액 및 금리

그렇다면, 지원되는 금액은 얼마일까요? 이는 소득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요. 정부 지원금으로 만기 시 금액의 차이가 커질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

2023년 청년도약계좌 조건 나이는? 신청방법 기간까지 알아보자, ALSN

기본적으로 납입 한도는 월 70만원으로 고정되어있는데요! 매칭 비율은 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더 많은 지원을 받게됩니다. 이때, 정부지원이 적용되는 구간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6,000만원 이하입니다.

본인의 소득에 따라 적용되는 기여금 지급한도와 이에 대한 매칭비율, 한도를 확인하고 미리 계산을 해볼 수도 있겠죠?

금리

청년도약계좌 금리는 가입 후 3년동안 고정금리이며 이후 2년간은 변동금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일반 예적금에 비해서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청년도약계좌 조건 나이는? 신청방법 기간까지 알아보자, ALSN

금리 결정 수준은 모두 4.5%이며 우대적용에 따라서 6%까지 가능하니 각 은행별로 제공되는 내용을 살펴보고 본인이 우대적용이 가능할지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기업은행
농협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에 부합하다면 제일 중요한 기간과 방법을 알아보는건데요. 신청기간은 2023년 6월 15일부터 23일로 그 뒤에는 7월 첫째주부터 12월까지 받는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매월 2주간 가입신청을 받고 3주 이내에 심사가 완료됩니다.

이때, 비대면 심사를 실시하게되며 가입일로부터 1년을 주기로 유지심사를 진행합니다. 이때 5년간은 적금을 해야되기에 이를 내지 못한다면 해지가 될 수도 있다는것을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취급기간의 앱으로 진행되며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습니다. 은행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총 11곳으로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인데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각 금융기관의 조건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 가입할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처음 오픈되는 15일 ~ 21일동안은 5부제가 적용되며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15일16일19일20일21일
3,84,90,51,62,7

앞서 말씀드린대로 어플로 신청이 가능한데 가구원확정과 관련되어 관계가 단절된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면으로도 심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

이미 기존에 진행했던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사실상 청년도약계좌 신청이 어려워 해지를 해야됐습니다. 하지만, 순차적으로 허용을 한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자산형성 기대효과를 위해 청년자산형성 중복가입을 허용하는 것으로 사업목적이 비슷해도 가입이 가능할 것입니다.

금리 높은 예적금 비교

예금 적금 이자 높은 은행 확인의 경우 현재 금융감독원에서 공식적으로 금융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떤 상품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은행사의 독과점 및 불필요한 금융 사기 사례 등 보이스피싱이나 금융을 통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비교공시를 한눈에 조회해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1금융권(KB국민, 신한, 우리, 기업은행)등을 포함해 2금융권 그리고 푸른저축은행, 안양저축은행, 조은저축은행 등 전국적으로 운영중인 예적금 은행 이자 이율을 비교하실 수 있으니 안내드리는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Loading..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