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조회 등급확인 방법은? 점수 올리는법까지 알아보세요!

🔎기본적으로 사회초년생이라면 신용점수가 낮은 것이 사실인데요.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지속적으로 예적금을 이용한다면 등급이 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점수 조회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함께 확인해볼까요?

신용점수 조회 등급확인 방법은? 점수 올리는법까지 알아보세요!, ALSN

무료 신용점수 조회

최근들어서 금리가 올라가게 되면서 대출 승인을 위해서라면 신용관리를 잘 해서 승인을 받게될때 조금이라도 이자를 절감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꼭 이와 같은 상황이 아니더라도 미래를 위해 미리 관리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와 함께 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어지는글에서 자세하게 전해드리려고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용점수 조회 등급표

그렇다면, 신용점수는 어떻게 조회할까요? 과거 등급제는 2020년 폐지되어 이제는 점수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관으로 나이스와 올 크레딧, SCI평가정보가 있는데요. 자세한 등급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점수 조회 등급확인 방법은? 점수 올리는법까지 알아보세요!, ALSN

이때 점수는 0점에서 1000점입니다. 이때 870점 이상이라면 고신용이며 650점 이내라면 보통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514점 이하라면 최저신용자로 금융상품을 이용할때 어려운것이 사실인데요. 이런 경우라면 정부지원 제도를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신용점수 조회

기존에는 단순 조회만으로도 점수가 하락했지만 12년 이후로는 하락되지 않아 자주 체크하고 관리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NICE에 접속한다면 전국민신용조회를 통해 별도의 가입 없이도 비회원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조회 등급확인 방법은? 점수 올리는법까지 알아보세요!, ALSN

KCB VS NICE

우리가 신용점수 조회를 할때 많이 이용하는 금융기관은 아무래도 KCM과 NICE인데요. 각 금융기관마다 차이가 있으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CB는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빌려쓰는 돈들이 어느수준의 위험성을 갖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보는데요. 대출이라면 금리가 높을수록 위험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신용카드도 마찬가지인데요 쓰는건 좋지만 할부를 습관적으로 이용한다면 불안정하다고 판단되겠죠.

그에 반해서 NICE는 좀더 유한 기준으로 밀리지 않고 꾸준하게 갚아나갈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이용중인 대출이 많다고해도 연체가 없다면 점수가 높게나온다는게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YouTube 정보다이쏘

신용점수 올리는 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등급을 올릴 수 있을까요? 대출도 자산의 일부라고는 하지만 소득보다 규모가 크고 제대로 갚지 못한다면 경제적인 어려움만 가중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금융상품을 이용하려면 아무래도 신용점수를 관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첫째, 사회초년생이나 퇴직상태로 금융거래가 활발하지 않다면 공공요금을 성실하게 내야됩니다. 그 예로 통신비, 보험 등을 6개월 이상 밀리지 않고 납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대한 내역서를 받아서 등록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대출금은 1년 이상 밀리지 않아야됩니다.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거래 실적을 쌓는것이 중요하며 이또한 가점이 들어가게됩니다.

세번째는 신용카드의 한도의 50% 미만으로 이용하며 성실하게 납부해야됩니다.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라면 신용카드 사용은 필수라고도 보는데요. 다만, 한도를 꽉 채워 이용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과 조금 모순될 수 있지만, 등급이 낮으신 분들이라면 카드 사용을 권하지않으며 연체 기록이 있다면 더더욱 유의하셔야됩니다.

정부지원 저신용대출 신청

만약, 신용이 좋지 않다면 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만큼 정부지원으로 받아볼 수 있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활용해보실 수 있어서 오늘 함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증 대출 대상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대상의 경우 햇살론 15를 신청했으나 거절된 인원들을 대상으로 진행이 되며,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인 인원,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2023년 기준 KCB 670점 또는 NICE 신용평가점수 724점 이하인 경우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총 2,400억원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추후에는 조정될 수 있으니 원하시는분들은 미리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금리 한도

햇살론15를 신청했으나 거절된 인원들을 대상으로 제공된다고 말씀드렸죠? 그렇다면 한도는 어떻게 될까요? 특례보증 제도를 통해 1,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으며, 최초 대출 진행시에는 500만원 이내에서 지원이 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의 경우 이율이 15.9%로 약간은 높을 수 있는데요. 현재 법정최고금리가 20%인 상황에서 시중은행에 비해서는 낮게 책정되며 성실상환을 조건으로 금리인하가 가능하며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의 경우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이되는데요.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진행이 가능하며, 센터를 방문할 시 신분증 및 재직 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만약 모바일앱에서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지 않을 시에는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Loading..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