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급여 신청, 월 150만원까지 받아보자! 1년 6개월? 기간, 조건 총정리

[ALSN=NEWS] 육아휴직급여 신청, 월 150만원까지 받아보자! 기간, 조건 총정리 맞벌이 가정이 점점 늘어나는 요즘, 임신과 출산은 모두에게 축복받을 일이지만 육아가 마냥 쉽지는 않습니다.

육아휴직급여란?

그렇기에 육아휴직을 선택하는분들이 많은데요. 만 8세 이하의 아이를 키우고 있는 근로자의 경우 최대 월 150만원의 육아휴직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요즘은 경제활동을 하는 부모가 많아 육아에만 전념하기 힘든것이 사실이지만 영유아 육아에 있어 부모중 한명은 온전히 자녀를 위해 시간을 보내야합니다.

미리 조건을 확인하고 신청한다면 육아에 있어 큰 힘이되는 육아휴직급여, 신청과 기간, 조건등에 대해 자세히 적어봤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육아휴직급여 신청

육아휴직급여 신청의 경우 오프라인과 온라인 신청방법이 있는데요.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구비서류를 준비해 관할 고용센터를 직접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신청접수해야하며 온라인의 경우 간편하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육아휴직급여는 매월 신청하셔야하는데요. 근로자는 육아휴직개시 후 1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매월단위로 신청하되, 당월에 실시한 육아휴직 급여에 대한 지급신청은 다음달 말일까지 해야합니다.

또, 부여기간 시작일 이후 1개월부터 종료일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해야하기에 본인이 신청대상자라면 서둘러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육아휴직급여란?

만 8세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가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받고 소정의 수급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육아휴직기간에 대해 통상임금의 100분의 80을 육아휴직 급여액으로 지급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육아휴직기간은어떻게

이때 상한액은 월 150만원, 하한액은 월 70만원으로 최대 월 15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과거 육아휴직급여의 경우 제약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 2월부터 자녀의 양육자인 부부가 동시에 신청 가능해졌으며 2021년 11월 부터는 임신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다고합니다.

그렇다면 육아휴직과 대상과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육아휴직 기간

먼저 육아휴직 기간은 1년 이내로 자녀 1명당 1년간 사용가능하므로 자녀가 2명이라면 총 2년간 사용가능합니다 만약 부모가 모두 근로자라면 한 자녀에 대하여 각 아빠 1년, 엄마 1년 사용 가능하며 부부가 동시에 같은 자녀에 대해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대상 및 금액

지원 대상

사업주로부터 30일 이상의 육아휴직을 부여받은 자라면 모두 신청가능한데요. 만약 근로 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거부할 수 있으며 육아휴직 이전 재직기간이 180일 이상이여야합니다.

육아휴직급여 지급액 및 지급대상

지원 금액

앞서 말씀드린대로 육아휴직 기간에 대해 통상임금의 100분의 80을 육아휴직 급여액으로 지급합니다. 이때 상한액은 월 150만원 하한액은 70만원으로 최대 1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육아휴직급여액 중 일부를 직장복귀 6개월 후에 합산해 일시불 지급하게 됩니다.

지원금액이 낮아질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육아휴직기간동안 사업주로부터 육아휴직을 이유로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초과한 금액을 빼고 지급하며 육아휴직 종료 후 복직해 6개월 이전에 퇴사하게 될 경우 지급금의 100분의 25만을 지급하게됩니다.

그렇기에 최종 지급전 본인의 지원금액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022 육아휴직급여 신청

신청시기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매월단위로 신청해야하는데요. 이때 당월 실시한 육아휴직에 대한 급여의 지급 신청은 다음달 말일까지 진행해야합니다. 단, 육아휴직이 끝난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게 되면 급여를 지급하지 않기에 유의하셔야합니다.

육아휴직급여 신청방법 신청시기

신청방법

육아휴직급여 신청에 있어 필요한 서류가 몇가지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신청서, 육아휴직 확인서 1부,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 육아휴직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받았을 경우 이를 확인할 자료 사본 1부 인데요.

관련내용은 다음글을 통해 자세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구비서류를 준비한 뒤 육아휴직급여를 지급받고자 하는 근로자는 신청인의 거주지나 사업장의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 신청해야합니다.

구비서류를 준비해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2022 육아휴직급여 특례

2022년 부터 달라진 제도에는 급여특례로 3+3 부모육아휴직제, 아빠육아휴직 보너스제,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급여 특여 특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3 부모육아휴직제

3+3 부모육아 휴직제

기존 부부중 한사람만 100% 지급되고 배우자는 80% 지급되는 제도가 바뀐것으로 영아기 자녀를 둔 부부의 공동육아를 위해 같은 자녀에 대해 생후 12개월내에 부부가 동시,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첫 3개월에 대한 각각의 급여를 상향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상한액은 매월 상향 조정되 첫달의 경우 최대 200만원, 둘째달의 경우 250만원, 셋째달의 경우 최대 300만원끼지 지급 받을 수 있으며 부부 동시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빠육아휴직 보너스제

이 제도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어 4개월 이후 통상임금의 50%까지 지원하게 됩니다. 같은 자녀에 대해 부부가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두번째 사용한 부모의 휴직 3개월 급여를 통상임금에서 100% 상향하여 지급하며 첫번째 신청 부모의 휴직기간에 상관없이 적용됩니다.

단, 부모가 동일한 자녀에 대해 사용하는 기간에는 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육아휴직급여 아빠 육아휴직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급여 특례

한부모 근로자일경우 첫 3개월 통상임금의 100%, 4개월 ~ 12개월 통상임금의 80%를 지원받게 됩니다. 특례가 적용된 첫 3개월간은 사후지급분 제도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지급신청은 다음달 말일까지 해야합니다.

ALSN의 육아 꿀팁 모음

현재 육아휴직급여와 더불어 육아지원금, 첫만남이용권, 출산지원금 등 임신, 출산, 육아와 관련한 꿀팁들을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출산과 관련된 정책들은 매번 부족하게만 느껴지는데요. 이런 부족한 정책도 알아야 이용할 수 있는만큼 꼭 확인하고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023 출산지원금 신청
2022년 첫만남이용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