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퇴직금 지급 기준 기한은? 퇴직금 계산기까지 확인해보세요!

💼 퇴직금 지급은 우리가 직장을 그만두게 될때 받는건 누구나 알고 있는데요. 이때, 퇴직금은 얼마인지 정년을 채우지 않았을때에도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이해 지급 기준과 함께 계산기 이용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년을 채우지 않고 퇴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더 나은 직장에 들어가고 연봉을 올리기 위해서 이직을 하려는 분들도 있겠죠.

2023년 퇴직금 지급 기준 기한은? 퇴직금 계산기까지 확인해보세요!, ALSN

그래서 오늘은 퇴직금 지급기준과 함게 기한, 계산기 이용 등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이어지는글을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퇴직금 계산

퇴직금은 기본적으로 근로자가 일정 근로기간을 충족한다면 고용주가 지급해야되는것으로 이때 30일분 이상의 임금을 주게 되는데요.

근로자보장법에 따라서 제8조 1항에 따르면 이주일 소정근로 시간이 15시간을 넘지 못하면 못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되는것으로 연금수령과 일시금수령으로 연금은 대체로 근속년수가 높으며 받을 퇴직금이 많으신분들께서 노후 연금 수령을 통해 절세를 받을 수 있으며 소득세에서 30% ~ 40%정도를 감면받을 수 있죠.

퇴직금 지급 기준

그렇다면, 지급에 대한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이는 총 1년 이상 근무를 하고 15시간 이상을 일해야지만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1년 이상 근무를 했다면 휴직기간도 계산에 포함되게 되며 출산 및 육아, 업무상의 부상도 포함되는데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 근로자 : 직업의 종류와 관계 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사람이여야 한다.
  2. 계속 근로기간 : 근로계약 체결 후 해지될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며 1년 이상이면서 4주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

퇴직금 지급 기한

그렇다면, 기한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원칙적으로는 해당 금액은 퇴직 후 14일 이내에 지급을 해야됩니다. 다만, 고용주와 근로자가 합의가 되었다면 그 기간안에만 지급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급 기준을 충족했는데요 수령이 미뤄지고 아예 받지 못하고 있다면 지방고용노동청을 통해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여기서 임금체불진정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주는 보장법에 의거해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거나 3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 퇴직금 계산기

이때 금액이 정해지는 것은 기본적으로 3가지의 기준으로 나눠지게 되는데요. 아래에서 (1+2+3)/3으로 계산하게 되며 기본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퇴직전 3개월 급여평균
  2. 퇴직전 1년간 지급된 상여금 * 3/12
  3. 연차휴가수당 * 3/12
2023년 퇴직금 지급 기준 기한은? 퇴직금 계산기까지 확인해보세요!, ALSN

다만, 직접 계산하기 보다는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는게 현명하고 편리한데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계산기는 어디서 이용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 계산기

먼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건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검색창에 “퇴직금 계산기”만 접속하셔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입사일과 함게 퇴직일을 선택하고 평균임금 계산을 하게 되는데요.

2023년 퇴직금 지급 기준 기한은? 퇴직금 계산기까지 확인해보세요!, ALSN

그 후, 3개월급여총액과 연간상여금총액, 연차수당등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그 후 계산하기를 누른다면 바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예비적으로 간단하게 알아볼때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만약, 자세하게 계산을 해보고 싶다면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한다면 바로 이용해보실 수 있는데요. 입사와 퇴사일자와 재직일수, 퇴직 전 3개월 임금 총액 등을 입력하면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고 생각하는데요.

2023년 퇴직금 지급 기준 기한은? 퇴직금 계산기까지 확인해보세요!, ALSN

기본급과 기타수당, 기간별 일수 등 네이버보다 좀 더 디테일하게 작성해야되는 란이 있으니 미리 알아두고 이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단순 계산은 물론 이에 대한 계산방법에 대한 공식과 추가적으로 확인한다면 도움이 될 정부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니 꼭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퇴직금 계산기와 함께 확인해보신다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은 연봉계산기인데요. 정년으로 인한 퇴직이 아니라면 이직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기 대문입니다.

내가 다니려는 다음 직장에서의 연봉은 물론 2023년 정보를 확인해보시려고 하실 것 같은데요. 원활하게 계산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으로 글을 마치려고 하는데요. 현재 ALSN에서는 다양한 금융정보를 전해드리고 있으니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