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 보금자리론 높은 한도 적용? 자격 금리한도 2023년 개편안 총정리!

🚨 최근 금리 급등으로 인해 이자부담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차원에서도 민생안정을 위해 여러가지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있는데 이번에 개편된 내용인 특례 보금자리론대출 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이번 글을 통해 살펴보자.

특례 보금자리론 높은 한도 적용? 자격 금리한도 2023년 개편안 총정리!, ALSN

[ALSN=NEWS]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한도는? 2023년 개정안 총정리! 부동산 가격의 경우 점점 내려가고 있긴하나 경기악화로 인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등을 받아보는일이 점점 부담스러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사실상 부동산 가격이 내린것의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1년동안 dsr이 잠시 폐지되는 것이기 때문에 서민들의 주택마련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주택구입을 희망한다면 혜택이 좋은 특례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대출 신청

특례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2023년 1년동안 일시적으로 개편된 내용으로 기존 일반형 안심전환 대출, 적격대출이 통합되어 운영되는 것입니다. 사실, 안심전환상품 또한 서민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이긴 하나 여기서 지원을 더 확대시켜 부동산 시장에서 피해를 볼 수도 있는 서민들을 돕기위한 대출정책 입니다.

특례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외에도 정부지원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보았으니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자격 조회

가장 먼저 확인해볼 부분은 신청 자격입니다. 기본적으로 민법상 대한민국 국민이자 성년이라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개편을 통해 수도권의 많은 주택들이 대상으로 확대되어 이용해보실 수 있는 폭이 늘어났는데요. 세부적으로 변경된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자격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 주택가격 : 6억원 -> 9억원
  • 소득기준 : X
  • 부부합산 무주택 및 1주택

일반 보금자리론과 다르게 소득기준이 사라졌다는 것이 큰 장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소득이 애매해 기존 대출을 받아보지 못했던 맞벌이 부부에게는 큰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한도

기존 보금자리론에 비해 금리한도 조건에 있어서도 지원 내용이 확대되어 살펴보셔야겠는데요. 변동된 금리한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도 : 3.6억원 -> 5억원 LTV 70% DTI 60%
  • 금리 : 4.15% ~ 4.45%

특례 보금자리론은 신규구매, 대환, 보전 모두 적용이 가능한데요. 즉, 신규로 주택을 구매할 때 기존의 변동금리로 인해 저렴한 이율로 바꾸고 싶을 경우나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을 가진 주택담보대출로도 신청이 가능해 포괄적인 혜택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

현재 이용해보실 수 있는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기존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이 있는데요. 중복 신청이 가능한 만큼 오늘 안내드린 특례 보금자리론과 함께 이용해볼 수 있어 각각의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80% >>

보금자리론의 경우 u, 아낌e, t로 나뉘는데요. 주택금융공사가 공금하는 장기고정금리 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로 조건의 경우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여야하며 소득기준이 7000만원 이하라면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금리는 각 상품에 따라 4.14%~4.45% 에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대상주택의 경우 부동산 등기부등본 상의 주택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 가능하니 보금자리론 신청 시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디딤돌대출 전세자금대출 >>

디딤돌 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이거나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소득 5분위에서 4분위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디딤돌 대출의 경우 소유권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합니다.

금리는 연 2.15% ~ 3%로 우대금리 추가적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대출상환은 매월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이 적용됩니다. 이는 매월 원금과 이자의 합계액을 균등하게 상한하는 방식입니다.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

적격대출의 경우 낯설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실텐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국민의 내집마련과 가계부채의 구조개선을 위해 만들어진 장기고정금리 아파트 매매 대출입니다. 신청대상의 경우 민법상 성년인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행별로 금리가 상이하며 5.7% ~ 6.36%대에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의 경우 4.55%의 금리로 금리고정으로 은행별로 금리의 변동이 없다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1금융권 전세대출

추가적으로 전세를 이용하실 경우 1금융권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는 전세대출인데요. 현재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KB국민은행을 통해 저금리로 이용해보실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케이뱅크 전세대출 >>

KB주택전세자금대출은 국민은행에서 받아보실 수 있는 전세 대출인데요. 4.39%~5.79%의 금리가 적용되며 한도는 4억4천만원으로 높습니다.

신청시 주택신보 보증료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가입 시 케이뱅크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전세대출 >>

다음으로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인데요. 이는 이미 많은분들께서 이용하고 계신 아파트 전세 대출입니다.

4.21%의 변동금리가 적용되며 인지세는 해당세액의 50%, 한도는 2억2천만원으로 케이뱅크와 동일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카카오뱅크 어플을 이용해 간편하게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전세대출 >>

KB주택전세자금대출은 국민은행에서 받아보실 수 있는 아파트 전세 대출인데요. 4.39%~5.79%의 금리가 적용되며 한도는 4억4천만원으로 가장 높은데요.

신청시 주택신보 보증료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KB국민은행 전세대출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신청을 이용해보실 수 있으니 자격 및 금리한도 조회 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대출을 이용하기 힘드신 분들이라면 낮은 신용에도 담보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는 담보대출을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자동차, 예적금은 물론 보험 등을 담보로 이용해 받아보실 수 있으니 원활하게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저금리 담보대출 >>

함께 보면 좋은 글

지금까지 2023년 동안 한시적으로 개편된 특례 보금자리론과 함께 정부지원 저금리대출, 담보대출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되셨을까요?

더불어, ALSN에서는 다양한 금융정책을 소개해드리고 있는 만큼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페이지에 접속 중 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