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허그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주택도시보증공사 선순위채권 금액 한도 대상까지

[ALSN = NEWS] HUG 허그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주택도시보증공사 선순위채권 금액 한도 대상까지! 최근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돌려주지 않은 전세금이 872억원 가량이 된다는 통계자료가 발표됐습니다.

HUG 허그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주택도시보증공사 선순위채권 금액 한도 대상까지, ALSN

최근 사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과 동시에 갭투자로 인한 깡통전세가 많이 나오고 있는 만큼 전세주택 아파트를 구매하는데에도 주의점이 많으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빌라의 경우 문제의 사례가 많으니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이 필요한데요.

단독.다가구,다중,연립.다세대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 등 모든 전세매물을 대상으로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세금 반환보증보험 신청

현재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의 경우 HUG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해 가입이 가능한 상황 입니다. 물론 모두가 가입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전세계약 종료 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보증상품인 만큼 꼭 확인해보시고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환보증보험 신청의 경우 본글을 통해 자세히 다뤄놓았으니 글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보증보험을 현명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이란?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이란 신규 전세계약, 갱신 전세계약자 들을 위한 보험제도 입니다. 최근 전세금 사기가 성행하고 있는 만큼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보증금 반환을 책임지는 보증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보증신청기한

신규전세계약의 경우 전세계약서 상 잔급지급일, 전입신고일 중 늦은 날로부터 전세계약의 절반이 경과하기 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4년 계약이라는 가정하에 계약한 이후 2년 이내에 신청하셔야만 합니다.

갱신전세계약의 경우 갱신 전세계약서상 계약의 절반이 지나기 전 인데요. 동일하게 주택전세 체결한 이후 절반이 지나기 전에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대상주택

대상 주택의 경우 단독, 다세대주택, 노인복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 빌라 등 모두 보증대상 주택에 포함되며 근린생활시설, 지역아동센터, 공동생활가정, 가정어린이집의 경우 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전세계약서 발행시 주용도란에 주거용 표시가 있어야만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신청이 가능합니다.

채권자

전세계약서 상의 임차인인 경우 가능하며, 개인 법인 외국인의 경우에도 보험보증을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중소기업이 아닌 법인의 경우 전세권을 공사에 이전하는 조건으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가입요건

모두들 자세히 알고 가셔야하는 부분이 바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요건일텐데요. 위의 대상에 포함되면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보증금액 및 한도 범위를 설정합니다.

가입대상확인

가입대상은 보증대상에 포함되는 주택이라면 모두 가능하며, 보증보험 제외대상을 꼭 확인하셔서 진행 가능합니다. 전세계약서 상의 임차인일 경우 모두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증금액

반환보증보험 금액의 경우 보증한도내에서 보증신청인이 신청한 금액 입니다. 주택마다 가격에 따른 보증보험 금액이 다른데요. 연립다세대 주택의 경우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공동주택가격의 150% 해당하는 금액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단독, 다중 다가구 주택의 경우 동일하게 공시기준 가격의 1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증보험금액으로 산정합니다. 다양한 기준이 있으니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사이트에서 자세한 확인 가능합니다.

보증료의 경우 9천만원 이하일 경우 0.1%대로 진행되며, 2억원을 초과할 경우 최대 연 0.154%로 적용되어 있습니부채비율에 따라 상이한 부분이 있으며 2억에 0.154%라고 가정했을 때 비용은 30만 8천원 가량이 소요됩니다.

보증한도

보증 한도의 경우 주택가격 – 선순위채권에 대한 부분이 적용됩니다. 선순위 채권이란 보증신청인이 전세보증금보다 우선 변제권이 인정되는 담보채권인데요. 등기부등본의 근저당액, 등기일자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선순위채권의 경우 등기부등본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보증료할인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의 경우 사회배려계층, 청년, 전자계약, 모범납세다, 비대면보증, 일시납 등에 할인혜택을 적용해주고 있습니다. 반환보증보험 신청표의 경우 맨하단 신청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작게는 3% 크게는 60%까지 지원 받으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모바일신청

그렇다면 반환보증보험 신청 및 절차 필요서류 등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될까요? 해당 부분에 대한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방문 / 인터넷 신청 모바일 신청절차를 통해 보험신청이 가능한데요.

이용절차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절차의 경우

  1. 보증신청가능여부확인
  2. 보증신청
  3. 보증심사
  4. 보증발급

을 순서대로 진행되며, 발급 및 신청은 인터넷보증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으로 쉽게 가능합니다.

온라인신청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모바일 신청의 경우 총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1. 네이버 부동산 > 금융상품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2. 카카오페이 > 간편보험 >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3. KB국민카드 > 국카몰 APP > 라이프샵 > 전세보증
  4. 인터넷의 경우 공사홈페이지 상단 인터넷보증 클릭

의 절차로 진행되니 각 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해 보증보험 신청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양식 확인

전세보증금반환보증보험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2. 전세계약서
  3. 전세보증금 지급확인서류
  4. 전입세 열람내역
  5. 부동산등기부등본
  6. 건축물대장

더불어 보험 신청 서류의 경우 공식홈페이지에서 제출서류 다운로드 양식을 제공하고 있으니 보증보험 신청 양식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Loading..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