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생애최초 주택대출 5가지 LTV 80%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ALSN=NEWS] 내생애첫주택대출 80%까지 받을 수 있을까? 조건 금리 BEST 5 내생애첫주택대출은 생애최초로 주택 내집마련을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대출 상품인데요.

2023 생애최초 주택대출 5가지 LTV 80%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ALSN

내생애첫주택대출은 금리가 낮고 승인또한 어렵지 않은것이 특징으로 특히 신혼부부분들이나 사회초년생분들께서 많이 알아보고 계실것같습니다. 주택대출의 종류는 다양하나 정부에서 청년,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등에게 제공하는 정부지원 저금리대출을 이용하는것이 효율적인건 모두가 아는사실이기에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글을 통해 내생애첫주택대출 종류, 조건, 금리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생애첫 주택대출 신청

현재 주택대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정부에서 청년, 신혼부부, 다자녀가구등에게 제공하는 정부지원 저금리대출상품을 이용하는것이 효율적이며 특히, 다자녀가구의 경우 세금감면이나 국비지원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규제가 풀렸으니 대출신청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내생애첫주택대출이란?

내생애첫주택대출은 세대주를 포함한 모든 세대원이 주택을 구입한 사실이 없고 현재까지도 무주택인 경우 주택매입을 위해 매매계약을 체결한 세대주를 기준으로하여 해당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때 주택은 대부분 아파트나 오피스텔이며 많은분들이 이용하는 상품으로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주거안정 주택구입자금대출,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으로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생애첫주택대출 상품은 어떻게 될까요? BEST 5 알아보겠습니다.

내생애첫주택대출 BEST 5

2023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정부지원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저금리 구입자금대출로 세대주를 포함해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인 경우 대출가능합니다.

2023 생애최초 주택대출 5가지 LTV 80%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ALSN

조건

대상자는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자, 21년도 기준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 5억원 이하인자에 해당하며 대상주택은 주거 전용면적이 85㎡(읍, 면 지역의 경우 100㎡)이하의 주택으로 담보주택 평가액이 5억원 이하여야합니다.

금리 한도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이용기간에 따라 상이한데요. 2.15%~3.00%로 고정금리와 5년단위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연소득과 이용기간이 늘어갈수록 금리가 높아집니다.

한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2억5000만원이며 신혼가구의 경우 4억원, 2자녀 이상은 3억1000만원까지 가능하며 LTV 70%, DTI 60%까지 가능합니다. 이용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에서 확인 하실 수 있는데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2023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신규주택구입용도, 전세자금반환, 기존주택담보대출상환 용도로 신청가능한 대출로 만기일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금리변동의 위험이 없습니다.

또, 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와 더불어 현재 특례 보금자리론이 출시됩니다.

2023 생애최초 주택대출 5가지 LTV 80%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ALSN

조건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으로 무주택자, 1주택자에 한해 허용되며 대상주택은 부동산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 가능합니다.

디딤돌과 다르게 소득의 제한이 없으며 배우자의 소득을 생략가능해 만약 디딤돌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보금자지론으로 해결해볼 수 있죠. 다만, 신용등급 271점 이상인 경우만 취급 가능하니 이또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리 한도

금리는 이용기간에 따라 상이하며 4.14%~4.45%로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한도는 3억6000만원으로 미성년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5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최장 이용기간이 제일 긴 대출인데요. 10 ~ 50년까지 10년단위로 선택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보금자리론의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집값이 9억원 이하면 소득에 상관없이 최대 5억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는 특례 정책입니다. 청년도약계좌 및 긴급 생계비 대출 또한 출시될 예정 입니다.

집값 9억원 이하면 소득상관없이 5억원까지 고정금리 대출을 진행하며, 고정금리 4.5% 이내, 5억원 한도로 소득제한 없이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주거안정 주택구입자금대출

주거안정 주택구입자금대출은 30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가 이용할 수 있어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2023 생애최초 주택대출 5가지 LTV 80%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ALSN

조건

대상자는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억91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로 45세 미만의 단독세대주의 경우 직계존속 중 1명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6개월 이상 부양해야합니다.

대상 주택은 주거면적 85㎡이하의 주택으로 은행 평가 6억원 이하의 주택이여야합니다.

금리 한도

금리는 연 2.8%의 변동금리인데요. 다자녀의경우 0.5%, 다문화, 장애인가구의 경우 0.2%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한도는 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이용기간은 20년, 30년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20년의 경우 1년 또는 3년 이자만 납부 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30년의 경우 5년 이자만 납부 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청 방법

주거안정 주택구입자금대출의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으로 해당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은 신혼희망타운 분양계약을 체결한 만 19세 이상의 무주택 신혼부부라면 이용해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2023 생애최초 주택대출 5가지 LTV 80%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ALSN

조건

대상자는 희망타운 분양계약을 체결한 부부 중 대출신청일 현재 만 19세 이상으로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여야합니다. 대상주택은 LH가 공급하는 주거전용면적 60㎡ 이하의 신혼희망타운 주택입니다.

금리 한도

금리는 연 1.3%로 고정되어있어 금리가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도의 경우 4억원 이내로 주택금액에 담보인정비율을 적용해 산정하게 됩니다.

이용기간은 20년, 30년 중 선택할 수 있어 이용기간이 긴 대출입니다.

신청 방법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의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으로 3가지가 있는데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은 생애 최초 주택구입 신혼부부에게 대출해주는 제도로 혼인기간 7년이내 및 3개월 이내 결혼 예정 부부인 경우 가능합니다.

2023 생애최초 주택대출 5가지 LTV 80% 특례보금자리론 총정리, ALSN

조건

대상자는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21년도 기준 부부합산 순자산 3억9400만원 이하이며 주택도시기금 및 은행재원 주택담보대출 미 이용자여야합니다.

대상 주택의 경우 주거 전용면적이 85㎡(읍, 면 지역의 경우 100㎡)이하의 주택으로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원 미만이여야합니다.

금리 한도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이용기간에 따라 상이한데요. 1.85% ~ 2.7%로 연소득과 이용기간이 늘어날 수록 금리가 높아집니다.

한도는 4억원으로 LTV 80%, DTI 60%까지 이용해보실 수 있어 금리한도 조건에 있어 유리한데요. 이용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선택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에서 취급하며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생애첫주택대출 제출서류

각 상품별로 필요 서류가 상이하지만 몇가지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요.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매매 및 분양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 건물등기부등본
  • 등기권리증 및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 근로소득자 :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청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 사업소득자 :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연금소득자 : 연금수급권자확인서
  • 추정소득자 :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 확인서

더 읽어보면 좋은 글

지금까지 내생애첫주택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금리 조건 등에서 유리해 자금조달에 있어 큰 도움이 되는 제도인만큼 참고하시어 이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ALSN에서 정부지원 저금리대출 등 다양한 금융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해보시고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Loading…

0